수도지맥

20.07 목통령/개금마을-두리봉-남산-큰재/어인마을(수도지맥3구간/김천,거창,합천,성주)

(구간내 남산의 정상표식)

목통령(개금마을)-두리봉-남산-큰재(어인마을)

(수도지맥3구간 / 김천,거창,합천,성주)

(개념도)

♣ 산행일시 :  2020. 7. 12(일). 비 / 7시간8분(모든 시간 포함)

♣ 산행경로 : 상개금마을-목통령(975m)-두리봉(1134.2m)-남산(1113.6m)-큰재-어인마을 / 21.2km

《지맥15.4+접속2.1(상개금-목통령)+이탈3.7(큰재-진행-어인)》

거창군 가북면 용암리 상개금마을.

오늘은 수도지맥 3구간을 잇는 날. 예보에 의하면 오후부터 비가 온다는데

도착을 하니 벌써부터 내리기 시작한다. 이번구간 기대를 많이 했는데...

목통령을 향해 발걸음을 내딛는다

단지봉 7.1  목통령 2.1 / 분계령 1.9km

오미자밭이 눈에 자주 띤다

목통령까지는 시멘트임도와 수렛길이다

목통령

두리봉 쪽으로~~

철망을 설치한 걸 보니 특수작물을 재배하는 모양이다. 왼쪽으로 진행

성만재(1,132.4m)

선답자 후기에서도 못봤고 개념도상에도 없는 성만에 도착했다

분계령(997m).

상개금마을에서 바로 올라오는 코스(1.9km)도 있었지만 지맥길이 뭔지...

이 재를 넘으면 하루만에 돌아올 수 없다하여 불기재라고도 부른다.

분계령부터는 국립공원구역이라 더 이상 가지 말란다.

미안한 마음을 달래며 금줄을...이후 급경사 오름이 시작된다

두리봉(1,134.2m).

거창군, 성주군, 합천군의 3군봉이다

두리봉에서 가야산방향의 등로는 선명하지만 지맥길은 숲이 우거진 3시방향이다

(모셔온 그림)

(원)두리봉.

삼각점과 헬기장이 있는 (원)두리봉은 두리봉에서 동쪽으로 200m

지점에 있다고 한다. (모셔온 그림)

공원구역이라며 이정목을....

꽃송이버섯

남산(1,113.6m)

남산

(모셔온 그림)

남산의 삼각점

남산과 가까이 있는 난석산은 언제 지났는지도 모르고

장자동고개.

도로개설을 하다가 중단된 상태, 해인사에서 개설을 반대해 거창쪽

으로만 무의미하게 길을 내었다. 여기서 상개금마을로 갈 수 있다

좀싸리버섯. 살아있는 소나무에 났더라

고불암종루극락문.

고불암과 납골당을 잇는 고개에 있다

지맥과 기맥잇기는 가을철이나 겨울철에 해야한다는 걸 새삼 느끼게 하는 산행이었다.

특히 그 놈의 미역줄나무가 얼마나 잡아 당는지...

까치수염(영)

산수국

붓꽃

1017봉 정상부(??)

차량이 다닐 수 있는 임도, 우측으로 가면 백학마을이라고 한다

큰재(성황재).

그냥 직진하면 큰재인지 알 수 없으나 우측으로 돌아

내려서면 큰재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큰재(성황재)

돌무지가 있는 이곳 큰재에서 어인마을로 하산해야 하는데

비는 오고 트랙 확인하기도 번거로워 선두를 따라 계속 진행을 했다.

돌무지가 있는 큰재(성황재)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큰재코팅지가 널부러져 있었다.

큰재를 지나며 부터 다시 가야산국립공원 구역에 들어서게 된다

큰재에서 약 1km정도 진행했을 때 잘못가고 있는 걸 알고는 빽하자는 의견과

탈출하자는 의견이 분분, 결국 들개산행으로 탈출을 하다가 계곡과 맞닥뜨렸다.

비는 오고 미끄러운 데다 날까지 어두워 실종되면 이런 심정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또 다시 의견이 분분, 결국은 다섯명씩 2개조로 나뉘어져 다른길로 하산을 했다.

우리는 고라니길을 가다가 능선길을 찾게 되어 비교적 수월하게 하산했지만

다른 조와는 통화가 안되 불안했는데 결과적으로 우리보다 늦게 도착을 했다.

안도의 한숨~~

하산하여 뒤돌아 본 모습

은사마을

어인마을경로당

거창군 가북면 우혜리 어인마을

제일 후미로 오는 대원(1명)이 염려되어 대장님께서 마을이장님에게 부탁,

차량지원을 받았다. 작년 겨울에 등산왔던 여성이 동사하였다며 흔쾌히

도와 주신 이장님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사정상 뒷풀이도 못하고

서둘러 상경했지만 도착하니 24시, 택시로 귀가를 하였다.

우중산행.... 각별히 조심해야겠다는 걸 자각하는 계기가 된 산행이었다.

(함산한 회원님을 비롯, 모셔온 그림이 몇편 있음)

♣ 산행경로 : 상개금마을-목통령(975m)-두리봉(1134.2m)-남산(1113.6m)-큰재-어인마을 / 21.2km

③신사역(07:10)→상개금(11:26) →목통령(11:56)→성만재(12:28)→분계령(13:00)→두리봉(13:14)→남산(14:35)→장자동고개(15:01)→극락문(15:12)→마령(16:18)→큰재(16:49)→은사마을(18:08)→어인마을(18:34착/19:32발)→신사역(24:00)